신중하게 살펴봐야 하는 유의사항 

※계약 체결 전 조심하세요 
오랜 시간을 쏟아서 나에게 꼭 맞는 상품을 찾았는데 계약 시 내가 생각했던 상품과 다를 수 있습니다. 상품을 알아볼 때는 주보장과 중요사항들만 집중적으로 확인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가려진 부분을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여러 상품을 비교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 만큼, 계약 시에 상품을 재확인해야 좋은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청약서를 작성할 때, 내가 가입하려고 하는 상품의 이름, 계약기간, 보험료 납입기간, 피보험자의 이름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찾아놓은 상품인데 상세 내용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피해가 커집니다. 계약 후 받는 그 피해는 온전히 계약자의 몫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담당 설계사를 통하여 충분한 상품설명을 계약 전 다시 한번 받으시길 바랍니다. 만약 온라인을 사용하여 상품에 가입하려고 하는 소비자는, 해당 보험사 콜센터를 통하여 상담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계약을 하였는데 무효가 될 수 있습니다 
청약서, 약관, 보험증권을 모두 확인하였는데 계약이 무효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가 해당되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사망보험금 청구 시 피보험자의 자필서명이 없는 경우에 계약이 무효되어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자필서명은 보험에서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자필서명이 누락되면 예외 없이 보상은 물론, 계약 자체가 무효되오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보험사에게 꼭 알려야 할 소비자의 개인 정보를 거짓되게 발설하였을 시 계약이 무효됩니다. 거짓된 정보로 가입한다는 자체가 상품 가입 대상자에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의무고지사항에 대한 중요성을 반드시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미보장항목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실비보험은 모든 치료와 검사비용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많은 소비자가 치료비와 의료비 전부를 보장 범위로 알고 있지만 이 정보는 사실이 아닙니다. 보험사도 하나의 기업체로 이윤이 없으면 운영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든 비급여항목을 보장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만약, 고액 비용이 필요한 비급여항목을 보장해 준다고 해도 결국 소비자에게 피해가 돌아오게 됩니다. 보험사 측에서는 손해율이 급증되기 때문에 보장 범위를 줄이게 될 테고, 그렇다 보면 선의의 소비자가 큰 타격을 받는 셈 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미보장항목에 대해서 철저하게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손보험의 미보장항목은 가입한 상품의 약관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